안녕하세요. 블로그 운영자 파인입시컨설팅 최영철입니다.
오늘의 내용은 종합전형에서의 평가요소입니다.
작년 생기부 평가요소에서 수정보완하여 올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종합전형 4요소 | |
■ 발전가능성 | |
구분 | 내용 |
자기주도성 | 자신의 목표를 위한 계획을 통한 실행하는 학생 |
다양성 | 학교에서의 다양한 활동을 통한 경험과정과 노력의 결과 |
리더십 | 동료와의 화합과 리더로서의 역량 |
창의해결력 |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문제 해결능력 |
구분 | 세부 내용 |
1 | 수행평가 결과물에 남과 다른 +@를 더하기 |
2 | 관심 분야를 탐구하는 동아리를 만들어 리더로 활약하기 |
3 | 모둠수업에 무관심한 친구를 설득해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기 |
4 | 예체능 활동을 소홀히 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|
5 | 자동봉진 활동을 관심분야와 연결해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기 |
6 | 지원 전공과 관련한 국가공인시험을 계획적으로 준비해 합격하기 |
7 |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어 교양 쌓기 |
8 | 독서록을 만들어 독서활동을 체계적으로 기록하기 |
9 | 학습회의 때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고 실행하기 |
10 | 임원이 되어 학교나 반에서 일어난 문제를 리더십으 발휘해 해결하기 |
11 | 가정형편이 어렵거나 아픈 친구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계획해 실행하기 |
12 | 장기자랑 때 적극적으로 나서서 학급 분위기 살리기 |
13 | 나와 다른 의견을 배칙하지 않고 모두가 만족할만한 새로운 대안 찾기 |
14 | 교육환경이 열악하다고 좌절하지 않고 극복 방법을 찾아 실행하기 |
15 | 지역사회에서 제공하는 활동 기회를 스스로 찾아 적극 활용하기 |
16 | 계획을 통한 목표를 위한 노력과정과 성취도 |
17 | 학업을 바탕으로 독서와 수행평가를 통한 교과 연계확장을 했는지 |
18 | 창의적 과정의 내용을 한 것이 있는지 |
19 | 한정된 교육여건에서 자신의 노력으로 극복을 해본 경험이 있는지 |
■ 학업역량 | |
구분 | 내용 |
성취도 | 과목 이수와 교과성적의 성취수준, 학업역량 |
학업태도 | 학업 수행을 위한 의지와 태도, 수업시간의 학습 태도, 발표 태도, 탐구하고자하는 태도 |
탐구역량 | 학업의 연계성을 가지고 호기심을 토대로 탐구하는 역량 |
구분 | 세부 내용 |
1 | 수업 중 관심 가는 내용을 스스로 심화학습하고 선생님과 소통하기 |
2 | 수업시간에 설명이 부족한 부분을 선생님께 질문하기 |
3 | 관심있는 책을 읽고 과목 선생님에게 감상문 제출하기 |
4 | 희망 전공과 관련한 과목 수업을 열심히 듣고 진로 상담하기 |
5 | 자신이 좋아하는 과목은 꾸준히 성적 올리기 |
6 | 수업이 끝난 뒤 5분 동안 배운 내용 복습하기 |
7 | 담당과목 선생님과 의사소통 하기 |
8 | 가능한 계획을 세워 자기주도 학습하기 |
9 | 수행평가를 지필고사 이상으로 열심히 준비하기 |
10 | 나만의 공부법을 찾아 각 교과학습에 적용해 보기 |
11 |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 동아리 만들어 활동하기 |
12 | 음/미/체를 다 잘하지 못해도 최선을 다하는 끈기와 성실함 보이기 |
13 | 영어공부를 계획적으로 꾸준히 하기 (미드, 영화, 영자신문 등 활용) |
14 | 수업 중 배운 내용을 다른 교과와 연결해 창의적으로 탐구하기 |
15 | 모둠수업에서 처지는 친구를 도와주면서 함께 성장하기 |
16 | 과목 이수 학생의 인원대비 자신의 위치는 어떻게 되는지 |
17 | 학문에 대한 적극적 탐구 의지와 호기심, 심화과정의 학습을 했는지 |
18 | 일부 과목들의 성적차가 심하게 발생하는지 |
■ 인성 | |
구분 | 내용 |
나눔배려 | 상대방에 대한 존중, 이해하면서 나누고자 하는 태도 |
소통력 | 상대방의 의견 경청 공감, 타인에게 자신의 의견 전달하는 능력 |
협동능력 | 공동체와의 함께 성장하고 자신이 아닌 우리를 위한 역량 |
성실성 | 자신의 의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하는 태도 |
구분 | 세부 내용 |
1 | 단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|
2 | 내게 손해가 되더라도 공동체나 약자를 위해 양보하기 |
3 |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친구의 말을 경청하고 이해하기 |
4 | 서로 다른 의견이라도 조율해 최선의 결과를 만들기 |
5 | 친구 공부 도와주기 (멘토/멘티) |
6 | 면학적인 학습 분위기 만들기 |
7 | 출석부 담당, 휴대폰 담당, 교과수업 부장 등에 자원해 활동하기 |
8 | 학교와 학급규칙 잘 지키기 |
9 | 왕따, 은따 친구에게 먼저 다가가 친구 되기 |
10 | 1학년 때 다양한 봉사활동 해보기 |
11 | 내게 맞는 봉사활동을 찾아 3년 동안 꾸준히 하기 |
12 | 친구 고민 들어주기 |
13 | 잘못을 인정하고 고치기 |
14 | 관심분야나 희망 진로와 관련한 활동을 꾸준히 하기 |
15 | 수업이나 활동에서 적극적으로 발표하기 |
16 | 친구들로부터 좋은 친구로 인정을 받고 있는지 |
17 | 성실적인 면이 나에게 많이 있는지 |
18 | 책임감을 가지고 활동들에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고 있는지 |
19 | 열린 사고방식을 가지고 친구들을 대하는지 |
■ 전공적합성 | |
구분 | 내용 |
과목성취도 | 전공에 맞춰 필요한 필수과목 이수 및 학업성적 |
관심과이해 | 전공에 대한 기초 관련 배움 태도와 역량을 위한 배움과 이해 |
활동경험 | 전공에 맞는 과정과 노력을 통한 배운점 |
구분 | 세부 내용 |
1 | 지원할 전공과 관련 깊은 과목은 좋은 성적 유지하기 |
2 | 전공 과목 독후감을 써서 선생님에게 제출하기 |
3 | 전공 과목은 내신 유/불리를 따지지 말고 무조건 수강하기 |
4 | 모든 과목 학습에서 희망전공과의 관련성을 찾아 연결해 보기 |
5 | 지원 전공 관련 대회나 행사에 적극 참여해 결과물을 만들기 |
6 | 교내 매체에 지원 전공 활동이나 학습 경험 등을 기고하기 |
7 | 전공관련 뉴스를 스크랩하며 최신 정보를 습득하기 |
8 | 지원 전공 관련 꿈노트를 만들어 매학기 과목 선생님에게 의견구하기 |
9 | 지원 학과에 진학한 대학 선배를 인터뷰하고 진로 선생님에게 제출하기 |
10 | 교내 행사에 전공 관련 활동을 기획해 참여하기 |
11 | 전공 관련한 미드나 영화로 영어공부를 하고 선생님에게 조언 구하기 |
12 | 관심분야 관련 설문조사를 해보고 교과활동 보고서를 작성하기 |
13 | 생활 속에서 전공 관련 활동을 찾아하기 |
14 | 전공과 관련된 봉사활동에 꾸준하고 성실히 임하기 |
15 | 교육환경이 열악하다고 좌절하지 말고 최선을 다해 공부하기 |
16 | 지원전공에 대한 이해를 충분히 하고 있는지 |
'입시컬럼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생기부 관리하기 (0) | 2022.02.04 |
---|---|
2023학년도 대학별 수시 정시 선발인원 (0) | 2022.02.02 |
생기부 세특관리하기 (0) | 2022.01.31 |
생기부 세특관리하기 (0) | 2022.01.30 |
고3 내신은 고1과 2때 결정된다. (0) | 2022.01.29 |